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인피니티 Q30 시승기

 

 

인피니티 Q30s 시승기

곡선을 가지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잘 뽑아내는 브랜드로 인피티니에서   독일 벤츠와 기술 공유를 통해  탄생시킨 차량 바로 Q30S 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컴팩트 SUV 에 이어 CUV 시장도 계속해서 급성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소비성향에 맞춰 인피니티도 처음으로 CUV인 Q30S 를 만든 것입니다.

 



판매 가격은 3,840만 원 부터 4390 만 원까지 4가지 트림에 9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30s 은 A, B,GLA, CLA 에 들어가는 MFA 플랫폼을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이번 Q30 의 타겟층은 분명합니다. 20 ~30 대에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섹시하고 공격적인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피니티 특유의 볼륨감을 살려주는 라인들이 전체적으로 잘 녹아들어있고 특히 쿠페를 연상시키는 루프 디자인과  해치백의 느낌이 드는 후면부의 조합이 자연스럽습니다. 콘셉트카에서 선보였던 디자인을 그대로 반영시켜 미래지향적인 느낌까지 주고 있고 디자인만  놓고 본다면 경쟁모델들을 충분히 압도할만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내는  콘셉트카에서 보여줬던 과감한 라인들과 달리 상당히 절제된 느낌입니다. 벤츠와 파워트레인을 공유해서 그런지 실내에는 벤츠의 부품들이 아주 다양하게 보입니다. B클래스 W246 FL 버전 초기에 장착된 클러스터가 그대로 장착되어 있고  벤츠 스마트키 , 스타트버튼, 벤츠 구형 스티어링휠, 커맨드 하단에 부착되는 버튼앗세이,  공조기, 기어노브 ,시트 , 전동시트 버튼, 조명스위치, 폐달 ,윈도우스위치까지 전부 벤츠 부품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아이러니 한건 벤츠에는 AMG가 아닌 이상 컬럼식 기어시프트레버를 사용 하는데 Q30 에는 AMG에 들어가는 기어시프트레버가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현재 벤츠를 타고 있어서 그런지 실내 디자인에 대한 거부감은 없고 그냥 벤츠를 타고있는 느낌입니다.
다른점을 꼽으라면 외장형 고정식 디스플레이가 아닌 매립형 디스플레이와 커맨드는 인피니티에서 새롭게 디자인한 제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추가 옵션으로는 보스 프리미엄 오디오, 어댑티브 프론트 라이트, 하이빔 어시스트, 전방 추돌 방지, 어댑티브 브레이크, 차로이탈 경고, 상위 트림엔 인텔리전트 크루즈 컨트롤, 어라운드뷰 모니터, 인텔리전트 파킹 어시스트, 사각지대 경고  무릎 에어백까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습니다.



Q30s 는 C세그먼트로 전장은4,425mm×1,805×1,475 휠베이스 2,700mm , 공차중량 1535kg 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2리터 4기통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을 장착했고 211마력에 최대토크 35.7 kgm 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옥탄가는 98을 요구하기 때문에 차후 노킹이 걱정되신다면 고급유를 권장합니다.

엔진을 확인해보니 M 270 DE 20 AL 모델이 사용되었는데 이 엔진은 이미 벤츠 246, 176, 117, 156 가솔린 차량에 사용하는 검증된 엔진입니다. 엔진룸을 열어보니 100% 벤츠 부품들로 구성된듯 보여집니다. 보쉬 엔진 컨트롤 유닛(ECU) 파트넘버도 확인해보니 벤츠 GLA 에 적용되는 품번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제가 엔진룸을 열어본 이유는 전반적인 세팅을 인피니티에서 손봐서 벤츠의 주행 질감은 찾아볼 수 없다고 했는데 운전하는 내내  벤츠의  주행 질감이 저는 느껴집니다.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변속기는 7단 듀얼 클러치가 장착되어 있는데. 타 경쟁사에 장착되는 S트로닉 DSG 대비 민첩한 부분에 있어서는 다소 평범하지만 211마력에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이 차량에는 벤츠와 동일한 전륜 맥퍼슨 스트럿에 후륜은 멀티링크로 구성되어 있고 스포츠 서스펜션, 브레이크, 조향장치가 튜닝된 모델입니다. 고속영역에서도 차체 안정감 나쁘지 않고 풍절음도 크게 들리지 않고 소음 진동 억제 부분역시 동급 차종들 대비 좋은거 같습니다. 폭팔적인 초반 성능이라 써서 어느정도일까 궁금했는데 시원한 가속감이 터지는 시점은 중고속구간 또는 4000rpm 이상 사용해야 경쾌하고 시원하게 밀어붙입니다.

 



변속시 미미하지만  액티브 사운드가 귀를 살짝 자극시킵니다.  반복적인 코너구간에서도 민첩한 핸들링과 리어 추종성이 좋아 재미있고 댐퍼 움직임도 상당히 적극적이고 롤 억제력도 좋은 편입니다. 거기에 성능 좋은 타이어가까지 합세하여 이 세 궁합이 너무 잘 맞는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차체,서스펜션,타이어)

 



타이어는 굳이어 이피션트 그립 런플렛 235 45 19 사이즈가 장착되어 있는데 벤츠 S클래스에도 이 모델을 사용하고 있고 Grand Touring Summer 타이어로 트레이드웨어 340에 독일에서 제조된 짝당 현재 사이즈기준 300불이나 합니다.

 



이 타이어 특징은  사이드월과 숄더 부분이 단단하고  빗길, 고속, 핸들링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타이어로 실제 주행시에도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타이어를 확인하다 보니 휠볼트를 보게 되었는데 휠볼트랑 벌브캡까지 벤츠 정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가혹한 주행을 반복해도 브레이크 성능은 확실히 좋은 편입니다. 쉽게 지쳐버리는 일반 브레이크 대비 만족스럽습니다. Q30s 에 장착된 브레이크는   벤츠 AMG 라인을 선택해야 장착되는 타공 디스크가  전륜에 기본 장착되어있습니다.

오늘은 가격,성능, 디자인  뭐 하나 빠지는 구석이 없는 인피니티 Q30s 를 시승해봤습니다.

 

<공지>

안녕하세요. 모터페이퍼 마현식기자입니다. 모터페이퍼 네이버TV 구독 눌러주시고요.  최근 SSD 사망으로 인해 작업이 다소 지연되었으며 동일한 차량을 새로 재 촬영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SSD가 고용량일수록 불안정 하다는 걸 이번에 깨달았습니다. 모터페이퍼 이벤트는 9월 중에 배송 예정 중입니다.
시승기는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켄보, 렉서스 RX450h, 현대 코나, 르노삼성 QM3 , 볼보 XC90, 푸조 3008 GT 라인 순으로 예정 중입니다.


네이버 포스트
http://post.naver.com/polo2030?isHome=1

네이버 TV 구독하기
http://tv.naver.com/motorpaper

유튜브 구독하기
https://www.youtube.com/user/magoon451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