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시승기 "연예인도 인정한 차량"

 

 

 

곡선을 가지고 섹시함과 역동적인 디자인을 잘 뽑아내는 브랜드 하면 마세라티가 떠오릅니다. 오늘은 기블리가 출시하기 전까지 마세라티의 주력 차종이였던 플래그십 스포츠 세단 콰트로포르테 차량을 준비해봤습니다. 아쉽게도 8기통 GTS 모델이 아닌 6기통 S Q 4 모델입니다. F 세그먼트인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는 크게 4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SQ4 모델에는 그란루소와 그란스포츠 2가지로 또 나눠집니다. 두 가지 중 그란루소 차량을 현재 타고 있고요.  고급스러움을 더 중요시 하는 분이라면 현재 타고있는 그란루소 차량을 선택하시면 되고 스포티한 느낌을 중요시 하는 분이라면 그란스포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레드 스포츠 시트, 레드 캘리퍼, 스포츠 범퍼 외 다양한 다른 옵션들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량 판매 가격은  1억 5,280만원부터  2억 3,660만원대로 구성되어 있고 콰트로포르테와 기블리는 아보카토 지오반니 아넬리 공장에서 생산하는데 한 번쯤은 가보고 싶은 공장입니다.



전면부는 마세라티 고유의 임팩트 있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삼지창이 위압감을 주고  보닛과 범퍼에는 섹시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적용시켰고 측면은 짧은 오버행과  긴 보닛 디자인으로 전체적으로 균형감 있어 보입니다. 마세라티의 상징인 3구 에어홀과 C필러에 삼지창 엠블럼이 적용되어 있고  스포일러 기능까지 할 수 있는 짧은 트렁크리드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후면 역시 쿼드 머플러가 이 차량의 성격을 잘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실내는  기존  구형 모델 대비 크게 변한부분은 없습니다. 쓰기 쉽게 심플하게 바뀐 공조기 컨트롤러와 개선된 인터페이스 디자인, 8.4인치 터치식 디스플레이, 기어 시프트 레버 하단에 조그셔틀 정도가 개선되었고 에르메네질도 제냐 옵션(에르메네질도 제냐가 1910년에 설립한 이탈리아 명품 남성 패션 브랜드로)이 들어간 차량이어서  페브릭 소재가  가죽 소재와 언발란스 하지 않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필러와 천장은 스포츠 세단답게 알칸타라가 (스웨이드의 약점인 물에 강한 성질을 갖고 있다. 또 가벼우면서도 내구성, 내열성이 강해 F1 머신의 시트 소재로도 쓰임) 적용되어 있고  전체적으로 스포티한 외관과 달리 고급스러운 소재들로 차분하게 잘 정돈한 느낌입니다

 



바워스앤윌킨스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된 모델이란 걸 알고  상당히 기대하고 들어봤는데  볼보에 장착된 바워스앤윌킨스 소리 성향하고 동일합니다.  고음은 시원하게 뻗어주고 균형 잡힌 드라이한 음색은 좋은데  저역 재생에 있어 핸들링이 아쉽습니다. 그렇다고 멀쩡한 스피커를 바꿀 수도 없고  도어트림 방음 작업을 하고 음향 설정에서 미드 우퍼 2칸 서브 우퍼 3칸정도 내리고  사용하면 어느 정도 벙벙되는 소리를 잡으실 수 있습니다.

 



콰트로포르테 SQ4 는 f세그먼트로 전장 5,265mm×전폭2,100mm×높이 1,475 휠베이스 3,170mm , 공차중량 2090kg  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벤츠 S클래스 숏바디보다 좀 더 긴 전장) 모델 중에 제일 무거운 이유는  사륜 구동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서 다른 모델 대비 살짝 무겁습니다.  엔진은 페라리와 공동 개발한 3리터 6기통 트윈터보 엔진을 장착했고 최대출력 410 마력에 최대 토크  56.1kg.m 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최대 출력을 느껴보고 싶어서 밟아봤는데 4000rpm 이상부터 시원한 가속감이 터지고 배기음도 제법 듣기 좋습니다. ( 노킹 없이 최대 출력을 사용하고 싶으시면 고급유를 권장합니다.)

 




엔진룸을 열어보니 엔진을 마운트 중앙에 위치되도록 뒤로 밀어 넣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핸들링과 차량의 운동성능, 밸런스 등 다양한 이점들이 생깁니다.   변속기는 ZF8단 변속기가 장착되어 있는데  부드러우면서 나름 변속 반응은 빠른편이여서 차량의 컨셉을 생각한다면 적절한 선택으로 보여집니다.  슈퍼카나 일부 스포츠카들은 아직도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방식을 고집하는데 콰트로포르테 역시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면 상태를 손으로 그대로 느낄 수 있고 스티어링 휠을 돌렸을 때 반응이 예리해서 운전이 정말 재미있습니다. 

 



서스펜션은 전륜 위시본 후륜엔 멀티링크로 구성되어 있고 전자 가변식 댐퍼가 적용되어 있어 버튼을 누르면 댐퍼압이 조정되고 전자식 AWD 와 궁합이 잘 맞아 전반적으로 롤 억제력도 좋고 코너에서  뉴트럴한 성향을 보여줍니다. (구동력 배분은 클러스터에서 확인가능) 서스펜션 운동성능 상당히 적극적이면서 신경질적이지도 않고 리어추종성도 좋고 운동성능 부분에 있어 2톤이 진짜 넘는 차가 맞아 생각할 정도로 몸놀림이 민첩합니다. 고속주행 안정감 역시 우수하고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아도 자체 거동이 거의 흐트러짐 없이 안정적입니다.

 



(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
최신 차량들은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점 :  구조가 간단하고 엔진 출력 저하로 부터 자유롭고 저속에서 스티어링휠을 돌렸을 때 힘들지 않게 돌릴 수 있습니다.  유지관리 보수 비용 역시 줄어듭니다. 단점은 예리함이 떨어지고 이질감을 느낄 수 있는데 최근에는 많이 개선돼서 핸들을 돌렸을 때 반응이 빠른 편입니다.



타이어는 콘티넨탈 브랜드가 장착되어 있는데 콘티넨탈에서도  시속 350 km/h까지 최대한의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는  콘티스포츠컨텍 6를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맞는 사이즈가 없어서 그랬는지 410마력에는 다소 어울리지 않는 출시된지 오래된 트레이드 웨어 280짜리 콘티스포츠콘텍5 모델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콰트로포르테 sq4  타이어 사이즈는 전륜 245 40 20 후륜 285 35 20사이즈가 장착되어 있고 평상시엔 후륜 쪽에 구동력을 더 전달하는 차량이다 보니 좀 더 성능 좋은 미쉐린 4s 모델을 다음 타이어 교체 시기에 사용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차량 판매 가격은  1억 5,280만 원부터  2억 3,660만 원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 시승기는 여기까지고요 . 다음주엔 켄보600 차량을 시승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 누르기, 팔로우, 구독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포스트
https://post.naver.com/polo2030?isHome=1

네이버 TV 구독하기
http://tv.naver.com/motorpaper

유튜브 구독하기
https://www.youtube.com/user/magoon451


Motorpaper 모터페이퍼 마현식기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