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마세라티 신형 기블리 S Q4 시승기/ 모터페이퍼

 

 

1914년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탄생했고  곡선을 가지고 섹시함과 역동적인 디자인을 잘 뽑아내는 마세라티 !
오늘 소개할 차량은 1966년 토리노 모터쇼에서 선보인 이후로 현재까지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18년식 기블리를 준비해봤습니다. 현재 시승차는 그란스포트 SQ4 모델로 다양한 추가 옵션이 장착된 차량입니다.

2018 마세라티 신형 기블리는 벤츠의 엘레강스와 아방가르드 처럼  럭셔리함에 초점을 둔 그란루소와 스포티함에 초점을 둔 그란스포트 2가지 트림으로 판매됩니다. 엔진은 페라리 마라넬로에서 생산되고 13가지 색상선택이 가능하고 판매가격은 1억 2,870만원입니다.


 

 

 

디자인

신형 기블리의 전면부는 마세라티 라인업 중 제일 젊어보이고 멀리서도 알아볼수 있는 삼지창이 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범퍼는 새롭게 디자인 함으로서 공기저항계수가 개선되었습니다. (공기 저항 계수 0.31cd → 0.29cd로 7% 개선)

 

 


 
현재 기블리 S Q4는 인디오더가 들어간 차량이라 여러곳에 카본 파이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긴 보닛 디자인으로 균형감 있어보이고 범퍼는 더욱 스포티하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마세라티 상징인 3구 에어홀과 C 필러에 삼지창 엠블럼부터 스포일러 기능까지 할수 있는 짧은 드렁크리드 디자인, 후면 쿼드 머플러 까지 이 차량의 성격을 잘 대변해 주고 있습니다.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보단 무게감과 위압감을 주기에는 다소 약한 편이지만 젊고 대중적인 모습은 나쁘지 않습니다. 

 

 

실내 변화는 크지 않습니다 센터페시아 상단에 위치한 아날로그 시계, 심플하게 바뀐 공조기 컨트롤러, 개선된 인터페이스 디자인, 8.4인치 터치식 디스플레이, 기어쉬프트레버 하단에 조그셔틀등 콰트로포르테와 동일해졌습니다. 버튼 눌렀을 때 터치감, 버튼 배열 구성 나쁘지 않습니다.

 

 

네비는 애플카플레이를 이용해서 카카오네비랑 티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 탈옥한 아이폰이 필요합니다. (속도 오차 없음) 서라운드카메라 화질은 2018년식에는 안맞는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후 디지털 방식으로 깨끗한 화질을 지원해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

 


오디오는  하만카돈과 바워스앤윌킨스를 선택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추가 비용을 내고 바워스앤윌킨스를 선택하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하만카돈의 앰프 출력은 900와트 밖에 안되고 저역재생에 있어 핸들링이 아쉽습니다.  ( TIP 도어 방진방음 작업 + 사운드 설정에서 베이스를 3~4칸 내리고 사용 추천

 



엔진. 주행

2018 마세라티신형 기블리는 E 세그먼트로 전장은 4,970mm 에 휠베이스 3,000mm 공차중량 2,070kg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 콰트로포르테 2,090kg)  변속기는  ZF8단 변속기가 장착되어 있는데  부드러우면서 나름 변속반응은 빠른편이여서 차량의 컨셉을 생각한다면 적절한 선택으로 보여집니다. 페라리 마라넬로에서 만든 6기통 3리터 가솔린 트윈터보엔진이  장착되어있고 최대 430hp 에 최대토크 59.2kg.m 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옥탄가는 98을 요구하기 때문에 차후 노킹이 걱정되신다면 고급유를 권장합니다.

 

 

초반 가속감은 400마력대의 타 차종들과 비교시  아쉬운 편입니다. ( 신형 기블리 엔진은 총 3가지로 디젤 275 마력, 가솔린 350마력 , 트윈터보 가솔린 430마력 ) 엔진은 최대한 뒤로 밀어넣어 운동성능 부분에서 유리하게 세팅 되어있으며  무게배분은 50:50에 근접한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후륜구동으로 발진하다 필요시 4륜구동이 개입되는데 전반적으로 뉴트럴한 성향을 보여줍니다.  리어추종성 빠르고 정확해서 코너를 돌아나갈때 부담감은 없는데  스카이훅 서스펜션이 적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댐퍼 스트록 길이 때문인지 반복되는 코너구간에서는 다소 롤 억제력은 다소 떨어지는 편 입니다. 모드 선택 시 감쇠력 변화의 큰 차이는 없습니다.

 

 

2018 마세라티 기블리 고속주행 안정감 우수한 편 입니다.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아도 차체 거동이 거의 흐트러짐 없습니다. 리어 브레이크는 애스턴마틴에서도 본적있는 DUAL CALIPER 가 적용되어 있고 밟는 만큼 바로바로 반응이 옵니다. 이번 2018 마세라티 기블리의 큰 변화는 바로 수동 유압식 조향장치가 전동 유압식 조향 장치로 바뀌었습니다.  수동 방식은 노면상태를 손으로 그대로 느낄 수 있고 핸들을 돌렸을때 반응이 예리해서 퓨어함을 좋아하는 오너들이 선호하는 방식인데 마세라티도 시대에 맞춰가야 하기 때문에 전동식으로 바뀌었습니다.

 

 

타이어는 245 / 35 ZR21 / 285 / 30 ZR21 여름용 피렐리 피제로가 장착되어 있는데 겨울시즌인만큼 안전을 위해 미쉐린 알핀4나 피렐리 소토제로3 윈터타이어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2018 마세라티 신형 기블리 S Q4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할수 있는 옵션들로 중무장 했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분만 좀 착해진다면 충분히 구입 매리트 있는 차량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번외

기블리 플랫폼은 크라이슬러 300C 공유, 300C 는 다임러 시절 벤츠 구형 E 클래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됨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의 장점은 구조가 간단하고 엔진 출력저하가 적고 유지관리보수에 유리하며 최신 자동주행 및 옵션들에 대응함
캘리퍼 5가지 선택이 가능함

크기
전장Ⅹ전폭Ⅹ전고 : 4,970Ⅹ1,945Ⅹ1,455mm.
휠 베이스 : 3,000mm
공차 중량 : 2,070kg
트렁크 용량 : 500리터
 
엔진
형식 : V6
배기량 : 2979cc
최고출력 : 430ps/5,750rpm
최대토크 : 59.2kgm/2,500~4,250rpm
연료탱크 용량 : 80리터
 
변속기
형식 : 자동 8단 변속기
 
섀시
서스펜션 앞/뒤 : 더블위시본 / 멀티링크
브레이크 앞/뒤 : V디스크
스티어링 : 랙 & 피니언
구동방식 : 4WD
타이어 : 245 / 35 ZR21 / 285 / 30 ZR21
 
성능
0->100km/h 가속시간 : 4..7 초
최고속도 : 289km/h
복합연비 : 7.4 km/리터
이산화탄소 배출량 : 227 g/km

판매가격
1억 2,870만원 (부가세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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