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논쟁거리가 되는 윈터타이어 !!


해마다 논쟁거리가 되는 윈터타이어 !! 겨울철 필수품목이다.

눈이 오는 날 교통 체증을 불러일으키고 사고를 불러 일으키는 무책임한 운전자들이 제일 큰 문제다. 눈이 오는 날씨에 후륜구동 차량을 몰고 거리낌 없이 도심으로 나온다.  4륜 구동에 윈터 타이어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대중교통 이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알아두자.

아직까지 일부 오너들은 내 차량은 4륜구동인데 굳이 돈을 들여 윈터 타이어를 왜 교체하냐고 묻는다. 4륜구동은 눈길,빙판길에서 견인성능이 조금 뛰어날 뿐이지 제동할때는 일반 차량과 차이가 없다.  윈터타이어 특징은 영상 7도 이하  낮은 온도에서도 여름용 타이어 처럼 딱딱해지지 않고 수많은 미세한 홈들이 새겨져  있기 때문에 마찰 효과가 극대화 되어 겨울철 도로 상황에서 충분한 접지력을 발휘한다.

 

 

노르딕 계열은 눈길, 빙판길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같은 적설량이 많은 곳에서 적합한 타이어이다. 큰 블록 패턴 디자인으로 고속주행에서는 불리하다.

 

 

그에 비해 알파인 계열은 도심 도로 주행에 적합하다고 홍보하고 있다.   노르딕  계열보다 좀 더 단단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고속주행이 가능하며 비대칭형 패턴을 주로 사용한다. 적설량이 많지 않은 수도권에  적합하다고 하지만 골목이 많은 우리나라 특성 상 얼음과 눈이 그대로 쌓여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알파인 계열보다는 노르딕 계열을 추천한다. 겨울용 타이어의 주된 목적은 노면 온도가 떨어졌을 때 타이어 제동력과 주행 안정성을 끌어 올리기 위해 사용한다.

특이 사이즈 사용 시  직구를 해야하는데 https://www.tirerack.com/content/tirerack/desktop/en/homepage.html  타이어랙에는 모든 타이어를 만나볼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