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XC90 D5 ins VS T8 excellence 비교 시승기

볼보 XC90 D5 ins VS T8 excellence 비교 시승기

 

오늘 소개할 모델은 신형 XC60 을 타기전 복습의 의미로 준비한 볼보 플래그십 SUV 모델 XC90 D5 인스크립션과 T8 엑설런스 모델입니다. XC90은 총 7 개 트림에 4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판매 가격은 8,030만 원 부터 1억3,780만 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시승차량은 D5 인스크립션 모델입니다.

 

 

외관 디자인

XC90의 전면부는 신형 볼보 라인업에 적용되는 T 자형상의 LED 액티브 하이빔 헤드라이트와 세로형 그릴을 적용시켜 차를 한층 단단하고 장하게 잘 표현해주고 있고요. 측면은 T8 엑설런스 모델에선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비례감이 돋보여서 참 좋았는데 D5 인스크립션 모델은  20인치 휠 때문인지 차가 좀 붕 떠 보여서 시각적으로 안정감은 떨어집니다. 개인적으로 22인치 R디자인휠을 추천합니다. 후면은 단단하고 안정감 있어 보입니다. 거기에 날렵해진 테일램프디자인과 맞물려서 전체적으로 세련되고 도시적인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완속 충전

T8 엑설런스 기준 왼쪽에 완속 충전 포트가 따로 위치해 있습니다.  고속 충전은 지원 안 하며 완속 충전기로만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완속 충전기 사업자는 대부분 포스코ICT와 차지비 ChargEV 입니다. 그린카드 신청시 50%할인됩니다.  충전소 위치 확인은 EVWHERE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개인 충전기로는 BMW 에서 나오는220V  완속 충전기를 추천합니다. (BMW 충전기는 두 종류가 있는데 12A 충전기를 추천합니다.)  아파트동의를 받거나 단독주택의 경우 전기차 전용 벽부, 스탠드 타입 충전기 설치를 추천합니다.

 

실내 디자인

대형 디지털 계기판의 가독성 시인성 좋습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는데 좀 더 많은 정보가 표시되면 좋겠습니다.  중앙 센터페시아에 9인치 터치패널이 적용되어 있고 전반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심플해 보여 좋습니다. 중요하거나 자주 써야 하는 기능들은 하단에 버튼으로 배치한점 좋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T8 엑설런스 모델에는  크리스탈 기어노브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나파가죽이 적용된 시트는  볼보브랜드답게 장시간 운전해도 안락하고 편안하고 마사지 기능까지 있어서  허리가 안 좋은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시트입니다. 뒷자리 안락함은 다소 아쉬운데 그 부분을 해결하려면 T8 엑설런스 모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뒷 좌석 중앙에 냉장고와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터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고 시트 각도 조절에 마사지 기능에  앞 좌석 헤드레스트 뒷 부분에 모니터도 장착할수 있습니다.  뒷 좌석 헤드레스트는  더 편하고 머리를 고정할 수 있게 디자인되어있어서 정말 편안하고 안락합니다.

 

 

추가로 테이블도 필요 시 꺼내서 사용할 수 있고 소음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유리로 칸막이까지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운드시스템은 바워스앤윌킨스가 장착되어 있는데 뭐 음향설정을 조정하면 만족스러운 소리를 들려줍니다.  고음은 시원하게 잘 뻗어주고 균형잡힌 드라이한 음색이 맘에듭니다. 단 저역은  앰프 파워 때문인지 핸들링을 제대로 못하기 때문에 설정에서 베이스를 3칸 내리고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엔진 및 주행

XC90 은 E 세그먼트로 전장 4,950mm 에 공차중량 2,175k에 최고 출력 235PS  최대토크 48.9kg.m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 T8 엑설런스 최고 출력 235PS 엔진 313PS 전기 87PS  총 400PS,  최대토크 엔진40.8kg.m 모터 24.5kg.m

( T6 AWD 최고 출력 320PS 최대토크 엔진 40.8kg.m )

 

미션은 8단 자동 변속기가 장착되어 있는데 듀얼 클러치 미션처럼 착착 붙으며 튀어나가는 느낌은 덜하지만 부드럽고 이질감이 없습니다.  배기가스 규제로 다운사이징된 4기통은 기존 볼보의 5기통, 6기통에서 느낄 수 있었던 묵직함은 많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볼보 특유의 엔진 회전 질감은 부드럽습니다.

 

 

초반 가속감은 트윈터보 엔진과 전기로 밀어주는 T8 엑설런스와 비교 한다면 많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다른 디젤 SUV 차량들과 비교한다면 235마력이 절대 아쉬운 수치는 아닙니다. 고속도로에서 170 180km 까지 밀어주는데 크게 스트레스 받지 않습니다. 엔진 회전수가 올라가면 디젤 특유의 진동과 소음이 다소 크게 발생하는데 이중 접합유리가 적용되어 있어서 타브랜드 디젤 SUV와 비교한다면 조용한 편 입니다.  디젤, 가솔린 을 떠나 운전하면 할수록 플래그십SUV란걸 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엔진과 미션 궁합 이질감 없고 부드러운 편이고  전자식 AWD가 장착되어 있어서 언더스티어가 나는 구간에서 뉴트럴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거기에 타이어는 스포츠성을 지향하는 썸머용 콘티스포츠컨택5 (트레이드웨어420) 모델이 장착되어있어  T8 엑설런스에 장착된 저소음 타이어 대비 그립력이 좋아서 좀 더 빠르게 코너를 돌아나갈 수 있습니다.

 

 

T8 엑설런스 운동성능

볼보 XC90 T8 엑설런스 모델은 에어서스펜션에 주행모드 설정을 통해 댐퍼압과 차고가 조정되기 때문에 확실히 달리는 재미와 승차감 면에서  D5 인스크립션 모델을 경쟁 모델로 꼽는다면  월등히 좋습니다. 일반 도로에서는 고급진 승차감을 제공하고 노면 상태가 안 좋은 도로를 달려도 신경질적이지 않습니다.

댐퍼 움직임 적극적이면서 탄탄하고. 차고를 최대한 내리고 달릴 수 있기 때문에 좌우롤링 도 적은 편입니다.  당연히  무게중심도 내려가니까 차체 안정감 역시  D5 인스크립션 모델 대비 유리합니다. 리어 추종성 역시 D5 인스크립션 대비 좋은 편입니다. 단 타이어는 아쉽습니다. 썸머용 스포츠성향인 D5 인스크립션 순정 타이어와 달리 저소음 4계절용인 피렐리 스콜피언  베르디 트레이드웨어 740 짜리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어서  그립력 부분에서는 마이너스 요인입니다. 개인적으로  고성능 스포츠 타이어를 장착한다면  20~30% 정도 주행 만족감이 올라갈 듯 보입니다.

 

D5 인스크립션 운동성능

D5 인스크립션의 승차감은 평범합니다. 노면이 안 좋은 곳에서는 다소 신경질적입니다.  코너가 많은 구간에서는 댐퍼 운동 성능 약간 아쉽습니다. 전형적인 SUV 세팅이라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차고가 높다보니 좌우롤링도 큰 편입니다.

핸들링은  1세대 대비 경쾌하고 영민하고 브레이크 성능은 초반 응답성에 중점을 둔 세팅으로 보이고 열을 받기 시작해도  급격하게 브레이크 성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고속 영역으로 달릴 때 SUV 특유의 바람 저항이 클 줄 알았는데 큰 저항 없이 안정감 있게 뚫고 나가는 느낌 좋습니다. 현재 장착되어 있는 타이어는 썸머용 스포츠성 타이어라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겨울에는 그립력이 안 나오는 타이어라 스노우 타이어 교체를 추천합니다.

 

끝으로

 

40~50 대 가족이 있는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T8 엑설런스 경우 쇼퍼드리븐 ,오너드리분이 가능하며 가족이 타는 차량은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XC90은 사고시 스티어링휠이 대시보드 방향으로 들어가게 설계가 되어 있으며 안전벨트 프리텐셔너나 에어백이 작동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합니다.

거기에 사고시 발목 보호를 위해 브레이크 페달이 바닥 밑으로 이동하며 경추보호 시스템 부터 차량 전복을 감지하면 복원 제어를 해주는 시스템까지 안전하면 예나 지금이나 볼보 뿐입니다.

전장(mm) 4,950
전폭(mm) 2,010
전고(mm) 1,775
휠베이스(mm) 2,984
승차정원(명) 7명 T8 엑설런스 경우 4명
공차중량(kg) 디젤 2,175kg 가솔린 2,145kg 가솔린/하이브리드 2,355kg배기량(cc) 1,560

경쟁모델 : 벤츠GLE, BMW X6, 아우디Q7, 레인지로버 벨라

 

 

 

공감과 친추, 리플이 도움됩니다.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motorpaper


네이버 포스트 
http://post.naver.com/polo2030?isHome=1

 
네이버 TV 구독하기
http://tv.naver.com/motorpaper


유튜브 구독하기
https://www.youtube.com/user/magoon451


검아웃 연료첨가제
https://www.pcarmall.com

Motorpaper 모터페이퍼 마현식기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