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SUV감성을 느낀다. " 르노삼성 QM3 시승기"


르노삼성자동차의 수출이 1만8820대로 최대 판매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소형 SUV 차량들이 대거 출시 됐는데 QM3 역시 부분 변경 모델을 출시하며 현대 코나, 기아 스토닉, 인피니티 Q30 , 쌍용 티볼리 아머, 쉐보레 트랙스와 피터치는 싸움판에 합류했습니다.

차량 판매 가격은 2,220만 원 부터 2,570만 원에 추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2,495만 원에 판매 중인 파노라믹 에디션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장착된다는 점이 가장 큰 매리트입니다. NEW QM3는  총 9가지의 차량 색상에  트림은 총 5가지로 판매됩니다.

(RE, LE, SE, RE 파노라믹 에디션 / 추가옵션 포칼스피커 , 360도 스카이뷰 카메라, 하이패스, 티맵 네비게이션, 이지파킹 )


외관

전면부는 프랑스 차량답게 개성 넘치고 부드러운 라인들 때문인지 귀엽고 깜찍합니다. 이번 신형 QM3 전면부 변화는 크게 4가지로 꼽을 수 있는데 번호판위치가 그릴 바로 하단으로 바뀌었고 하단에 위치한 주간 주행 등 디자인이 좀 더 고급스럽게 바뀌었습니다. 거기에  사이드미러 턴 시그널 디자인과 LED 헤드램프를 적용시켰습니다. 최신 트렌드인 LED 헤드램프는 기존 헤드램프 대비 시인성이 뛰어나  여성 운전자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SUV 차량 답게 전면 후면에는 무광실버 스키드플레이트가 적용되어 있고 거친 길에서 생길 수 있는 상처에 대비해 플라스틱 가드 패널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측면은 고급스러움을 주기 위해 가드 패널에 크롬을 적용시켰고 역동성을 강조하기 위해 볼륨감을 준게 특징입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신형 휠 역시 자체와 잘 어울리는 귀여운 디자인을 적용시켰습니다.  루프 안테나는  슬림형 샤크 안테라고 대체 되었고 테일램프 내부 디자인 역시 한층 세련되게 바뀌었습니다.
다소 생뚱 맞았던 스키드 플레이트에 장착되어 있던 후방감지 센서를 범퍼로 통일시켰고 하단 리어 리플렉터는 투톤에서 원톤으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실내

실내 역시 프랑스 차량 다운 감성과 다양한 수납공간이 준비되어 있는데 기존 모델 대비 바뀐 점을 찾아보니  사이드미러 조정 버튼 정도가 바뀌었고 나머진 기존 모델과 동일해서  소비자들이 이 차량을 탔을 때 신선하단 느낌은 받지 못할 거 같습니다. 하지만 New QM3 실내에 최대 강점이 하나 있었으니 바로 SK 티맵을 사용할 수 있다는 T2C 8인치 태블릿 네비게이션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신형 QM3는 C 세그먼트로 전장4,125mm 에 공차중량 1,300kg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션은 유명한 독일 게트락사의 6단 듀얼클러치 변속기가 장착되어 있고 엔진은 직렬 4기통 1.5 리터 디젤 DCI 엔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최대출력 90마력에 최대토크 22.4kg.m 의 성능이 다소 아쉬울 수 있지만 일반적인 주행 영역에서는 크게 거슬리진 않습니다.


( 4,125 × 1,780 ×1,565 ×2,605 / 1,300kg )

엔진 회전 질감은 다소 거친 편입니다. 엔진과 미션 궁합은 나쁘지 않은데. 90마력의 힘으로 쥐어 짜다보니까  초반가속감은 다소 답답하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New Qm3 오너들이  지적하는 소음 진동 부분은  언더코팅과 실내 방음 작업을 한 차량과  소음측정을 해본 결과 많은 도움이 된다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엔진. 주행

신형 QM3는 파워트레인이 동일해서 차이점이 없습니다. 단 시승차량에는  새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보니 그립력 확보 부분에서 좀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신형 QM3 의 퍼포먼스 부분에서 최대 장점을 꼽으라면  경쾌한 핸들링과 연비 그리고 나름 적극적인 댐퍼 움직임을 꼽을 수 있습니다.

(  고속도로에서 19km 이상 / 시내 13~14km 연비 )

신형 QM3는 경쾌하고 날렵해서 운전이 즐겁습니다. 전륜 맥퍼슨에 후륜 토션빔이적용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리어 추종성 나쁘지 않고 댐퍼 움직임도 나름 적극적이라 롤억제력 또한 소형 SUV 모델들 치고 나쁘지 않습니다. 단 브레이크는 경쟁 모델들 대비 제일 아쉽습니다. 여전히 리어엔 드럼 방식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외부에서 드럼 방식을 디스크 방식으로 교체해주는 곳이 있는데 qm3도  가능하다면 교체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미션 엔진 로직 또한 개선된 건지 신차효과 때문인지 터보 렉도 기존 모델대비 다소 줄어든 느낌이고 일부 특정 구간에서 덜덜거리던 문제도 반납할 때까지 느낄 수 없었습니다.


이번 신형 QM3의 최대 마이너스 요인은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타이어 인데 기존에 장착되었던 205 55 17 금호 KH25 모델이 이번 신형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출고형 타이어로 타이어 성능평가에서 제일 낮은 점수를 받았으며  사이드월과 숄더 부분이 무르다 보니 스포티한 주행을 하면 미친 듯이 ESP 경고등이 들어오고  노면을 놓치는 일이 계속 발생합니다.차량 구입 후 미쉐린 프라이머시3 타이어 교체를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지만 여전히 귀엽고 매력 있습니다.  넉넉한 실내공간에  주유비 걱정할 필요 없고 수입차량인데 타 경쟁모델대비 저렴하고 보증 연장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어 사회 초년생이나 젊은 부부에게 나쁘지 않은 선택 같습니다.

 


공감과 친추, 리플이 도움됩니다.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motorpaper


네이버 포스트 
http://post.naver.com/polo2030?isHome=1

 
네이버 TV 구독하기
http://tv.naver.com/motorpaper


유튜브 구독하기
https://www.youtube.com/user/magoon451


검아웃 연료첨가제
https://www.pcarmall.com

Motorpaper 모터페이퍼 마현식기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