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는 방법 ?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는 방법 ? 

 

태양 에너지 (Solar energy)

차량용 & 주거용 & 상업용 건물의 생활 공간을 안락하게 유지하는데 가장 큰 문제점중 하나가 태양에서 발산되는 빛을 처리하는 문제다. 태양에서 발산된 에너지는 유리를 통하여 들어오고 태양열이 닫는 부분은 태양에너지를 흡수하게 된다.  유리 면적이 커지면 커질수록 과도한 태양 복사열 취득의 가능성이 많아지고 눈부심 현상으로 눈을 피곤하게 하고 자외선에 노출되며 실내온도가 높아져 한여름 에어컨을 더욱 강하게 작동시켜  에너지 낭비를 하게 된다. 또한 주거, 상업용 건물엔 추가적으로 실내가구 및 기물에 피해를 주게 된다. 자동차 보닛, 지붕, 건물 외벽 또한 태양 복사열을 흡수한다. 태양 에너지의 많은 양이 “전도” “복사(재복사)” 및 “대류”현상의 과정을 거쳐 실내로 전달된다.

열이란 단지 태양열에 의하여 따뜻해진 벽이나 지붕에서만 오는 것이 아니라 아스팔트, 타일바닥, 난로, 전구 및 오븐 등에서도 발생하며 심지어 사람 몸에서도 열을 발생하고 있다. 절대 영도(absolute zero)이상의 온도를 가진 모든 물체에서 에너지를 방출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열 에너지의 파장이 너무 길기  때문에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없으며 단지 기구를 사용하여 확실하게 감지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적외선 안경으로 아주 캄캄한 공간에서 사람을 볼 수 있는 것은 사람 몸에서 적외선이 방출되기 때문이다. 물체가 뜨거우면 뜨거울수록 분자의 진동이 활발하게 되어 전자 방사선을 밖으로 내보낸다. 분자들은 아주 활발하게 움직일 때 사람이 감지 할 수 있는 짧은 파장의 전자기파를 방출한다. 예를 들어 대장간의 화로에 있는 말발굽이 점점 달아오를수록 약간 빨개지기 시작하며 온도가 올라 갈수록 점점 짧은 파장 (지동수의 증가) 의 방사열이 발생되고 말발굽은 빨간색, 오렌지색, 노란색, 흰색(가시광선의 진동수와 균형을 이루는 수준) 순으로 변하게 된다. 온도가 최고조에 달했을 경우에는 아주 파란색으로 변하게 된다.

​전자기파 (Electromagnetic wave)

도우 필름의 가장 큰 특징은 창문을 통하여 들어오는 태양 에너지의 양을 통제하거나 조절하는 능력이다. 태양은 전자기 에너지의 원천이다.

물체의 온도는 분자의 활동 혹은 움직임이 얼마나 강렬하냐에 따라 물체는 더욱 뜨거워진다. 이러한 분자의 움직임은 파장을 밖으로 보내면서 “전자기 방사선”을 만들어 낸다.이러한 방사선은 파동의 형태를 취하는데 이는 물고기가 수면 아래에서 입질을 할 때 수면이 상하로 움직이면서 원형을 그리며 잔물결을 밖으로 내보내는 것과 비슷하다.

​하의 움직임이 느려질수록 물결의 물마루간의 거리가 멀어진다.(진동이 적을수록 파장은 길어진다.)
전자기파는 파동을 전달 시키는 매개체가 필요 없다. 전자기파는 물이 필요 없으며 (연못의 잔물결은 물이 필요)공기도 필요 없다. (음파는 공기가 필요) 전자기파는 빈 공간을 통하여 스스로 퍼지며 전기 충전이 된 미립자가 움직이거나”약간꿈틀”거려도 그 미립자는 작은 자기장을 발생시킨다. 이렇게 전기장과 자기장이 번갈아 가면서 확장과 붕괴를 계속하는 것이 전자기 방사선의 현상이다.

전자기 스펙트럼(The Electromagnetic Spectrum)

전자기파의 주파수 영역은 매우 광범위 하다. 태양 스펙트럼은 전자기파 주파수들의 띠이다. 이 띠는 전체 전자기파 띠의 매우 작은 부분이지만 태양의 방사열(빛)이 매일같이 우리 몸을 감싸고 있다. 참고로 진공 증착 필름 Metalized solar control window film 을 사용할 때는 전자기파의 간섭현상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매우 긴 파장의 전자기파는 일반유리를 통하여 전달될 수 있으나 금속의 함유량이 많은 필름을 부착 시 전자기파의 간섭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금속 성분에 따라 전자기파 차단 효과가 있으며 필름 선정 시 이를 고려하여 목적에 맞는 필름을 선택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윈도우필름의 성능을 나타낸 data sheet는 1/8 inch 또는 1/4 inch  단판 유리의 내면에 부착하였을 때 나오는 성능을 나타낸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미국 산업계에서 표준으로 인정하고 있는 ASTM, ASHRAE 및 AIMCAL 등의 방식에 따라 측정되어져야 한다.

​ASTM   :  American Standard Test Methods
ASHRAE :  American Society of Heating, Refrigeration and Air Conditioning
            Engineers)
AIMCAL :  Association of Industrial Metallizers, Coaters and Laminators)

윈도우 필름은 최대 79%까지 태양열을 차단한다. 하지만 일부 시중에 유통되는 저가의 필름을 사용하면  빛 투과율이 5% 짜리인데도 성능이 떨어져 TESR 열 차단이 거의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윈도우 필름 고를 때 TESR 수치가 높을수록 성능이 좋다고 생각하면 쉽다. G사의 슈어 제품의 경우 TESR이 49%부터 65% 까지 다양하다. 틴팅 필름 자체가 실내의 온도를 낮출 수는 없지만 실내에 유입되거나 혹은 유실되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여름철 연료소비를 줄여주어 내연, 전기차량에 에너지 낭비를 줄여준다.  겨울철에는 온기가 빠져 나가지 못하게 하는 기능이 있는 로이필름 (Low-E Film)을 사용하면  전기차 운행시 부담되는 히터 사용을 줄일 수 있으며 유리창이 크면 클수록 열의 실내 유입 및 유실을 조절하는 윈도우 필름의 효능도 극대화 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