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S90 영상시승기 " 가성비 플래그십세단 "

 

 

볼보 S90 영상시승기  "가성비 BEST"

오늘 시승하는 차량은 볼보의 플래그십 모델인 S90 D4 인스크립션 모델입니다.  현재 S90 은 D4 , D5 AWD, T5 총 3가지로 판매되고 색상선택은 5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3가지 모델 중 현재 시승하고 있는 차량은 볼보 S90 D4 인스크립션 모델입니다. 4기통 싱글터보 가솔린 모델과 달리 4기통 트윈터보방식의 디젤차량입니다. 

 

 

 

치열한 E 세그먼트 시장을 들여다보면 현재 신형 BMW G30 520D 와 벤츠 E클래스 W213 220D 모델들과 경쟁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현재 시승차는 인스크립션 모델이라 서라운드뷰 모니터와 나파가죽이 적용된 마사지 통풍 시트, 바워스앤윌킨스 사운드시스템. 19인치 타이어 등  다양한 옵션들이 장착되있습니다.

볼보 s90 d4 인스크립션의 전장은 4963mm인데 경쟁모델들 중 아주 미세하게 우위에 있습니다. 전면부는 신형 볼보 차량에 적용되는 T 자형상의 LED 액티브 하이빔 헤드라이트와  세로형 그릴 , 이 차를 한층 단단하고 웅장하게 잘 표현해주고 있고 측면은 안정적인 비례감이 돋보입니다. 후면은  디긋자 모양의 테일램프로 인해 컨셉카처럼 보입니다.

 

 

 

 

 

실내는 V90과 동일합니다. 대형 디지털 클러스터의 가독성과 시인성은 만족스럽구요.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는데 지난번에도 이야기 했듯 차후 업그레이드를 통해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면 좋겠습니다. 중앙 센터페시아에 9인치 터치패널이 장착되어 있어 실내가 한결 심플해보여 좋습니다. 자주 써야하는 기능들은 하단에 버튼으로 배치한 점 또한  좋은 점수를 주고 싶구요.   나파가죽이 적용된 시트는 장시간 운전에도 안락하고 편안합니다. 


 

 

 

 

바워스앤윌킨스 스피커의 소리는 약간만 음향 설정을 조정하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소리를 들려줍니다.  고음은 시원하게 뻗어주고 균형잡힌 드라이한 음색이 좋습니다. 서브우퍼는 V90 과 동일하게  앰프 힘이 약해서인지 핸들링을 제대로 못합니다.  사운드 설정에서 저음을 3칸 정도 내리고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제 한번 달려보겠습니다.  S90 d4 인스크립션은 아쉽게도 AWD 사륜구동이 없습니다.   8단 변속기에 엔진은 4기통 트윈 터보 디젤로 190마력,  토크는 40.8 킬로그램미터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저속에서의 경쾌한 가속감은 솔직히 아쉽습니다.  경쾌한 가속감을 원하신다면 D5 AWD 모델을 추천드리구요. 연비상관없다면 T5 모델을 추천드리고싶습니다.  독일차들의 듀얼클러치 미션 처럼 착착 붙으면서 튀어나가는 느낌은 덜하지만 부드럽고 편안합니다. 그렇다고 답답한 CVT 느낌은 아닙니다.

 

 

 

기존 볼보가 사용했던 5,6기통에서 주던 묵직함은 많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엔진 회전 질감은 부드럽습니다. 이중접합 유리가 적용되어 상당히 조용한 편이구요 디젤엔진 진동또한 상당히 절제되어있어 디젤을 처음 입문한분들에게 거부감을 주진 않을거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댐퍼의 느낌은 부드러움을 지향하지만 운동성능은 상당히 적극적입니다.  거기에  여름용 콘티넨탈의 콘티스포츠컨택5 모델이 장착되어 있어 나름 영민한 느낌을 줍니다. 핸들링 또한 다소 반응이 아쉬웠던 S80을 생각하면 "비약적인 발전이다."라고 말하고 싶고요.

 

 

 

 

고속영역으로 달려도 바람에 의한 큰 저항 없이 부드럽게 뚫고 나가는 느낌  만족스럽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S90 D4 인스크립션 차량을 타봤는데요. 역시 기분 좋습니다. 아 그리고 파일럿 어시스트2 기능을 왜 소개 안하냐는 분이 있었는데 깜빡 헀습니다. 반자율 주행인데  차선을 놓치는 경우들도 발생하고 아직은 불안정해서 저는 곧게 뻗은 고속도로 경우에만 추천하고 싶습니다.

 

 

 

또 하나!!  센서스가 업데이트 되면서 충돌시 위험회피 기능이 생겼습니다. S90 v90 크로스컨트리, XC90 에 적용되구요. 센터에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하고 다음주엔 캐딜락  xt5 차량을 시승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사진 모터페이퍼 마현식기자

네이버 포스트 친구추가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http://post.naver.com/polo2030?isHome=1

네이버 TV 구독하기
http://tv.naver.com/motorpaper

유튜브 구독하기

https://www.youtube.com/user/magoon451

 

 



 

 

 

 

 

 

저작자 표시
신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