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QM3 시승기 영상

아쉬운 이별공식 르노삼성 QM3

 

​르노삼성 QM3 시승기 아쉬운 이별

​르노삼성의 SM6 와 QM6 에 밀려서 빛을 제대로 못보는 차량이 있었으니 바로 오늘 시승할 QM3 차량이다. 곧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판매 예정중이고 컴팩트 B세그먼트 시장에서 또 한번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지는 두고봐야 할 듯 싶다.

 

<시승기영상>

 

 

 

 

외관

 

전면부는 프랑스차량 답게 개성 넘친다. 상당히 젊은 느낌을 주면서  부드러운 라인들 때문인지 귀엽고 깜찍하다.  SUV 임을 알 수 있는 부분이 있었으니 바로 전.후방에 위치한 스키드 플레이트와 전체적으로 하단부분에는 검정 플라스틱 가드 패널이 장착되어 있다. 측면은 고급스러움을 주기위해  가드 패널에 크롬으로 포인트를  주고  역동성을 강조하기 위해 볼륨감을 주었다. 후면은 SUV 느낌보다는 해치백 느낌이 물씬 풍긴다. 부드러운 라인들의 사용으로 후면 역시 앙증 맞다.

 

 

 


실내

 

실내 역시 프랑스 감성을 느낄 수 있다. 센스있는 앙증맞은 디자인들과 다양한 수납공간이 준비되어있다.  센터페시아 중앙에 위치한 버튼들의 조작감도 나쁘지 않고 클러스터가 살짝 올드해보이긴 하지만 시인성, 가독성 나쁘지 않다. 아쉽게도 이 차량은 T2C 태블릿 네비게이션은 옵션 선택을 안해 설치되어 있지 않다. T2C는 8인치 삼성 제품이 들어가고 넣고 빼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있다. 하지만 기본 장착된 네비게이션은 티맵이 탑재되어 있어 막히는 길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최적의 네비게이션이다. 옵션을 선택하면 QM3 에 스카이뷰 카메라와 포칼 스피커도  장착할 수 있다.

 

 


엔진


QM3의 심장은 1.5리터 디젤엔진으로 최대토크 22.4km 90마력의 힘을 가지고 있다. 엔진회전 질감은 그렇게 부드러운 편은 아니고 경쟁 모델 중에 출력과 토크가  제일 떨어지며 , 90마력이라 불편할거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잇겠지만 사실 일상주행 영역대에서는 크게 불만을 느낄 사람은 없을것이다. 단 바늘게이지가 올라갈수록 90마력의 힘으로 쥐어짜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은 어쩔수 없다.  변속기는 독일 게트락사의 듀얼클러치 변속기를 장착했다.

 

 

주행

 

고속도로를 달려 와인딩을 자주 타는 곳으로 이동하였다.   고속도로를 달리며 첫 번째 장점을 발견했다. 바로 "연비" 고속도로에서는 19~20km 를 마크했으며 와인딩 구간에서는 11~12km 까지 떨어진다.  90마력의 힘을 가지고 쥐어짜니 와인딩 구간에서의 연비는 어쩔 수 없다. 독일 게트락사의 듀얼클러치를 믿었것만 내가 알던 듀얼클러치의 느낌은 아니다 부드러웠다.  또한 와인딩 코스를 달리면서  온도 차이 때문인지 미션의 반응 속도가 둔해지기 시작한다. 브레이크 성능 역시 급격하게 떨어지는데  QM3 의 브레이크를 살펴보면  리어에 일반 디스크 타입이 아닌 드럼 방식의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다.  1200RPM 에서 천천히 가속을 하면 시동 꺼질듯한 덜덜 거리는 구간이 발생하는 상당히 거슬린다. 오르막길에서 재가속시 차가 한참동안 멈춰있다가 갑자기 튀어나가는 현상 또한 차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터보렉이라고 말하기에도 민망할 정도이다.


 


​두 번째 장점은 핸들링이다. 컴팩트 SUV 라 둔하겠지 생각했는데 나의 착각이였다. 상당히 공격적이고 경쾌했다. 경쾌하니 스포티한 주행을 더욱 즐기고 싶었지만 이번엔 205 55 R17 타이어가 말썽이다. QM3 에는 KH25 사계절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 비추천 하는 타이어들 중 하나이다. 사이드월이 너무 무르다보니 코너에서의 미끄러짐이 운전자를 불안하게 하고 그립을 너무 쉽게 잃어버린다.  따라서 차량 구입 후 미쉐린 프라이머시3 타이어를 추천하고 싶다.

 

 


총평


주변에 판매량이 안좋다며 QM3를 저평가 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판매량 가지고 차를 평가하는 사람을 처음 마주하니 당황스러웠다. B 세그먼트 시장에서 QM3의 판매량이 저조한건 사실이다. 하지만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 에정이고  출시 후 판매량 순위는 당연 바뀔것이다. 몇일 동안 주행해보니 확실히 경쟁모델대비 스포티한 주행 느낌이 좋다. 디자인도 귀여워서 쉽게 질리지 않을거 같으며  이 차량은 사회 초년생이나  장거리가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컴팩트 SUV 라 넉넉한 실내공간을 제공하며 주유비는 걱정 안해도 되기 때문이다. 

 


글.사진.영상 마현식기자

 

모터페이퍼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