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로 수오미넨 주한 핀란드 대사가 생각하시는 친환경과 전기차

에로 수오미넨 주한 핀란드 대사가 생각하시는 친환경과 전기차

 

핀란드의 녹색성장

 

핀란드가 2017년 독립 100주년을 맞이한다.  핀란드가 2017년 독립 100주년을 맞이한다에로 수오미넨 주한 핀란드  대사와 친환경 및 전기차에 관련하여 여러가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에로 수오미넨 대사께서 나에게 인터뷰 직전 웃으시면서 한마디 던지시고 시작하셨다.

 

 " 시작하기에 앞서 준비를 한다고 어제 열심히 찾아보기도 했는데 이 분야가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분야이다 보니 최선을 다해 인터뷰에 임해보려고 해요. "

 

Q.  핀란드는 친환경 정책에 적극적인 나라입니다. 대사께선 전기차 활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고 핀란드의 전기차 현주소는 어떤지 정말 궁금합니다.

 

A. 전기차가 일반 차량과 달리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운행 소음이 없어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어요. 이런 장점들이 있지만 아직 기술적인 문제들이 완벽히 해결이 안 되었고 대중화가 되려면 몇 가지 숙제를 해결해야 된다 생각합니다.  한국 오기 전에 중국 광저우 총영사를 했었는데  그 당시  중국과 새로운 배터리 관련 문제로 다양한 협력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으려고 노력했던 적이 생각나네요. 기술적인 2가지 문제를 이야기하고 싶은데 

첫 번째 -  "영하 30도 아래로 떨어지는 극한의 날씨에 대처할 수 없는 현재 배터리 기술"

 

핀란드는 날씨가 정말 추운 편이에요. 한국과 달리 영하 30도 아래로 떨어지는 일이 많은 편이고 영토가 길고 넓은 편이라 인구 밀집도가 다른 나라와 달리 흩어져 있어서 장거리 운전이 많은 편이에요.  전기차의 최대 약점인 배터리 성능 저하가 가장 큰 문제라 생각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이런 문제들도 충분히 해결은 될 거라 보여요.

 

 

두 번째 ​- " 영토 면적이 338,145㎢ 로서 길고 넓어서 충전소 문제가 해결되야 한다."

가정에 하나씩 충전기가 필요한데 전력이 약한 편이라 이 문제도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충전을 하고 집을 나선다 해도 중간에 전기차 충전소들이 많아야 하는데  아직 진행 중이고  다수의 충전소가 설치되어도 극한의 날씨에서 중간에 충전소를 들려서  기다리려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있을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뭐 테슬라라면 장거리 운행이 가능하겠네요. 테슬라 타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어요.

 

Q. 핀란드는 목재를 많이 사용하는 나라다 보니 트럭을 이용한 나무 운송이 많은데 트럭에 대한 개선방안이 궁금하며 전기차를 이용하게 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 (인센티브, 제도적 장치) 을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

 

A. 나라 특성상 나무와 우유 운송이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트럭에 사용할 바이오 연료와 강력한 배터리 개발이 필요하다는 걸 정부도 알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2500만 유로를 투자해서 여러 가지 문제 되는 부분들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계획 중입니다. 전기차를 구입 시 혜택에 대해선 다방면으로 논의 중이고  핀란드 역시 유럽 국가들 처럼 차량 구매 시 높은 세금을 내야하기 때문에 전기차는 세금을 거의 내지 않도록 하는 이야기도 나온 상태입니다.  제도적 장치로는 카셰어링 서비스를 확충하여 차를 소유하지 않게 함으로서 대기오염을 줄이려고 합니다.

 

 

​Q. 핀란드 작년 재생에너지 소비율이 40% 라 들었는데 재생에너지를 40%나 만들어냈다는 이야기나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40% 를 만들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A  현재 핀란드는 원자력 에너지와 바이오 에너지에서 많은 에너지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미약한 편이지만 다른 유럽 국가와 마찬가지로 태양광,수력,풍력을 이용한 에너지들도 활용 중이며 점점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Q. 원전의 비중이 높은 편인데 좋은 정책이라 생각하시나요?

 

A .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아요. 핀란드 내부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태양열, 수력, 풍력, 바이오 에너지들을 잘 활용하면 엄청난 시너지를 내어 점차적으로 석탄처럼 원전 의존도 역시 낮출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너무 무거운 이야기들만 했네요.  마지막 질문 하나만 하겠습니다.  핀란드에 가면 꼭 가봐야 할곳 을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A. 가볼 만한 여러 곳이 있지만  핀란드 수도에서 90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산타가 살고 있는 "로바니에미" (Rovaniemi)라는 곳을 추천하고 싶어요.라플랜드주에 위치한 유럽 최북단 지역인데 얼음낚시,순록이 끄는 썰매,개 썰매,스키 등 다양한 레포츠를 경험할 수 있고요. 아름답다는 오로라도 볼 수있는 곳이에요. 오늘 인터뷰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이렇게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사진 마현식기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