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륜 사륜구동 방식을 알아보자.

4륜 사륜구동 방식을 알아보자.

 

4계절이 존재하는 우리나라에서는 과거에 SUV에만 적용된다는  4륜구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현재 많이 바뀌어 있다. 이제 세단에서 4륜구동을 보는일이 정말 흔해졌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입차 기준 10대중 4대는 4륜 구동 모델이니 말이다. 이 글을 적고 있는 나도 4륜구동에 입문하고 나서부터 무조건 4륜을 고집한다.

​대표적으로 4륜구동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있었으니 바로 아우디다. 아우디 하면 스키점프대를 생각하는 사람이 제일 많을 것이다. 하지만 차량을 타서 보면 콰트로라고 맹신하지 말라고 적혀있다. 하지만 기술적인 부분만 놓고 보자면 BMW 의 X -drive 나 벤츠의 4 MATIC (4매틱) 이 진보된 형태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아우디도 현재 전자식과 기계식을 여러 모델에 적용 시키고 있고 전자식으로는 대표적으로 할덱스 방식으로 폭스바겐에도 4모션으로 사용된다.

 

기본 전자식 4륜구동 시스템인 스웨덴 할덱스 5세대

최근 차량에는 할덱스 4세대에서 5세대로 진화되었다. 스웨덴 할덱스의 주요 고객은 폭스바겐(아우디)그룹을 비롯해 볼보, 포드, 랜드로버, GM 등이 있다. 최근 출시한 5세대 할덱스 4륜구동 시스템은 4세대 대비 무게가 1.4kg 가벼워 졌고 4세대에서 쓰던 유압 축압장치와 솔레노이드 밸브를 전기유압 펌프로 대체시키면서 작아지고 가벼워진것이다. 또한 등판 능력도 현저하게 개선되고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는 높은 압력이 전달되고 고속, 급격한 코너에서는 낮은 압력을 전달 시킨다. 필요에 따라 구동 토크를 뒷바퀴에 100% 까지 보낼수도 있다.  또한 ESP 에 포함된 전자식 디퍼런셜 잠금 기능이 더해져 제동을 가해 반대쪽 바퀴에 구동력이 전달시켜준다.

 

 

벤츠 4매틱 4륜구동 시스템

 

쉽게 팩트만 이야기하자면 벤츠의 4륜은 ESP와 4ETS와의 연동으로 작동하는것이다. 각 바퀴에 정밀하게 제동을 가해 슬립을 제어하는 방식으로서 미끌어지는 바퀴에 인위적으로 제동을 걸어 그립이 살아 있는 바퀴쪽으로 토크를 보내는 방식이다. 이런 시스템은 후륜구동 기반의 4륜구동 차량에 적합하며 무게가 가볍고 디퍼런셜 락 기능 없이 4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단점도 있었으니 바로 브레이크를 사용하면서 구동하기 때문에 토크 손실이 발생되고 수리 보수 비용이 비싼게 단점이다.

 

아우디 콰트로 4륜구동 시스템

1986년 핀란드 아우디 100CS 모델이 스키 점프대를 올라가는 영상은 어린 나에게 충격적이었다. 그 당시 40:60 방식으로 배분된걸로 기억한다. 대표적인 판매 차종들은 토르센 디퍼런셜 방식을 사용한다. 하지만 TT, Q3 , S3 같은 차량들을 보면 전자식 할덱스 5세대가 적용 되어 있다. 오리지널 콰트로의 장점을 꼽아보자면 기계식으로 작동하기에 토크 손실이 없고 반응이 부드럽고 응답성이 빠르고 수리.보수 발생확률이 적다는것. 하지만  콰트로 방식은 무게가 무겁고 한쪽 바퀴에만 구동축을 집중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BMW X-Drive 4륜구동 시스템

 

BMW는 클러치팩 커플링 방식을 사용하여 센터디퍼런셜에 다판 클러치를 적용하여 토크를 전자로 제어해준다. 따라서 가변 구동방식이 가능하고 경량화및 전/후 구동력을 0 ~ 100% 까지 조절할 수 있는장점을 가지고 있다. 단 기계식과 놓고 보자면 수리,보수 비용은 높은편이다.


일본

 

대부분 멀티 클러치 방식이나 클러치 팩 커플링 방식을 사용하는 전자식이다.

 

 

현대 H트랙 4륜구동 시스템

 


현대는 신형 제네시스를 통해 4륜시스템을 공개했다. 주행 조건에 따라 전.후 구동력 배분이 자유롭고 코너링시 구동력을 제어하는 기능까지 가지고 있다. 40:60 , 30:70 험로를 빠져나올때는 90%를 앞바퀴에 몰아줄수도 있다. 독일 3사의 대표 4륜 구동들을 믹스해논 느낌이다.

 

폭스바겐 4륜 구동 시스템

 


폭스바겐은 아우디와 형, 동생 같은 관계이다. 하지만 폭스바겐에는 전자식 할덱스 방식이 들어가는데 골프2세대 모델에 골프 최초로 4모션을 탑재한걸로 기억한다. 최근 차량에는 5세대 할덱스를 사용하고 있다. 유일하게 투아렉은 토션 디퍼런셜 방식으로 50:50 으로 구동되고 한쪽에 70% 까지 적용되며 로우 레인지가 적용되 한바퀴에 100% 구동력을 집중시킬수 있다. 하지만 위에 적은대로 대표적으로 폭스바겐은 스웨덴 할덱스 5세대를 사용한다. 무게도 가볍고 생산원가도 저렴하고 공간을 덜 차지하기 때문에 골프에 적용이 가능한것이다.

 

볼보 4륜구동 시스템 AWD

 


볼보의 AWD 4륜구동에는 할덱스 5세대를 기본 탑재하고 있다. 위에 서술하였기에 자세한건 생략 동영상으로 대체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RxpbI0ABpoI&feature=player_embedded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