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화재사건 기자회견 전체 번역본입니다.



요한 에벤비클러 수석 부사장

우선 한국의 BMW 고객 분들에게 끼친 불편과 문제들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BMW 본사와 국내 지점이 최대한 빨리 고객 분들이 만족 하실 수 있도록 문제를 해결하는데 힘을 쓸 것입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모델의 개략도 입니다.  오늘 이야기하고 싶은 세 부분들은 EGR 모듈,EGR 파이프, 흡입 매니폴드입니다.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왼쪽에 파란색으로 표시된 이 부분을 보시면 공기가 터보차저와 인터쿨러를 통해 엔진시스템으로 들어가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뜨거운 배기의 온도가 배기관을 통과하기 전에 쿨링 유닛을 지나 600도에서 280도까지 떨어지며 평균 온도가 100도인 흡입 매니폴드에 유입됩니다. 이 전체적인 시스템이 아무 문제 없이 작동한다면 설명한 온도 내에서 엔진과 배기 시스템이 아무 문제 없이 작동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문제가 되는 위치와 쿨링유닛의 기술적인 문제와 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쿨링 유닛에서 냉각수의 누수가 발생하면 50% 글리콜과 50% 물로 이루어진 냉각제가 남아 침전물이 남게되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방금 설명해드린 이 현상은 부품의 문제지 소프트웨어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하고 싶습니다. 아까 보여드린 개략도를 보면 쿨링 유닛에서 누수가 발생할 때 EGR 쿨러의 말단부에 침전물이 쌓이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침전물은 흡입 매니폴드에도 축적이 된다는 것 또한 볼 수 있습니다. 특정한 상황에서 열리는  밸브가 열리면 냉각되지 않은 공기가 침전물이 축적된 곳으로 이동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확실히 이 문제  원인은 EGR 쿨러의 냉각수 유출입니다. 하지만 EGR 쿨러 유출만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유출과 더불어 다른 요인들과 상황이 있어야 합니다. 오래 주행해 마일리지가 높거나 고속으로 오래 주행을 하는 등 특정한 주행 상황과 더불어  밸브가 열려 있어야 화재가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화재는 주행중에서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차가 주차 되어있거나 공회전 중일때는 일어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엔진 점검 표시등이 켜지고 차체의 출력이 떨엊지고 연기와 타는 냄새를 맡게 됩니다. 이런 일이 있을 때 적절한 대처 방법은 속도를 줄이고 안전한 곳에 주차를 하는겁니다. 이 문제가 한국에서만 발생했는지 외국에서도 발생했는지가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설명을 위해 표를 준비했습니다. 






한국과 세계적인 수치를 비교해보면 유럽 시장에서 적용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했고 하드웨어 또한 서계적으로 동일한 EGR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된 사건들을 봤을때 엔진이 연소한 경우, 차체 전체가 연소한 경우 등 결함률과 관련해 봤을때 한국과 세계의 비율이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단기간에 집중해 여러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저희도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이 사건이 한국에만 국한된 사건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사건입니다. 그래서 한국과 세계 모두 동일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원인 분석을 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며 국한된 하나의 시장에 대해서만 조사를 하는것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슬라이드에서 보실 수 있듯  다섯가지의 영역에서 오랜 시간을 들여 분석을 했습니다. 지금부터 리콜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8월 20일 부터 공식적으로 리콜이 시작되며 EGR 쿨러를 교체를 할 것이며 리콜에서 하려는 조치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드리자면  EGR 모듈 전체의 교체 또는 쿨러만 교체. 이에 추가적으로 EGR 파이프를 청소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국내 리콜 대상 차량은 10만 6천대로 추산되며 고객분들의 참여와 함께 진행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리콜을 완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리콜 전에 고객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긴급 안전 진단을 시작했으며 2주 내로 끝내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죄측의 사진은 침전물이 적은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우측은 침전물이 많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해서는 교체, 수리를 진행해드립니다.






BMW 코리아 김효준 회장님

최근 화재 사건을 보면서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지난 24년 동안 많은 고객분들에게 걱정과 우려를 끼쳐드리고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만든 점에 있어 대표로서 큰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대상 고객분들이 긴급 진단 안전 서비스를 통해서 조금이라도 사고의 위험성을 낮추고 이미 계획된 리콜 절차에 따라서 빠르게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이라 생각합니다. 특단의 조치를 통해서 상실된 신뢰와 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다시 회복하도록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