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볼보XC60 시승기

1부, 2부

 

 

 

 

60시리즈는 볼보에겐 중요한 주력 판매 모델이다. 세단에는 S60 , SUV 에는 XC60이 자리잡고 있다. 90시리즈에 이어 SPA 플랫폼이 적용된 첫 60 시리즈인 D 세그먼트 XC60은 현재  D4 AWD, D5, T6 AWD, T8 AWD 로 판매되고 있으며 6가지 트림에 가격은 6,090만원 부터 7,540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시승하는 차량은 볼보 XC60 T6 AWD 모델이다.

 

 

 

 

 


디자인

 

XC60 역시 최신 볼보 패밀리룩을 그대로 적용시켰다. T자형상의 LED 헤드라이트, 세로형 그릴이 기본 적용되어 있고 범퍼는 XC90과는 달리 좀 더 입체감이 느껴진다.  범퍼 하단은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기 위해서  거친길에서 생기는 스크래치 방지를 위한 플라스틱 가드 패널이 적용되어 있지 않다.  후면은 기존 XC60 과 달리 날렵한 모습으로 탈바꿈 시켰고 전반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안정감 있어보인다.

 

* 후면과 측면을 보면 1세대 피터 홀버리의 흔적이 아직 남아 있다. *

 

 

 

 

실내

 

실내 역시 최신 볼보 패밀리룩을 그대로 적용시켰다. 대형 디지털 계기판, 헤드업 디스플레이, 9인치 터치 디스플레이가 그대로 적용되어 있고 상급 트림이라 바워스앤윌킨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하지만 90과 달리 마감이 다소 심플하다. 전체적으로 시트 컬러, 소재 등 나무랄 부분이 없다.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분이라면 인스크립션 모델 선택은 필수로 보여진다.

 

 

 

 

 

 

 

사운드 시스템

 

바워스앤 윌킨스 성능은 90과 동일하다.  팝과 클래식을 반복해서 들어봤지만 베이스 부분만 3칸정도 내려주면 꽤나 들을만 하다. 균형잡힌 드라이한 음색이 좋다.

 

 

 

 

 

 

 


애플카플레이

 

최신 IOS 에서 인식 오류 현상이 발생한다.

 

 

 

 

 

 

 

 


엔진 . 주행 ( 와인딩 구간 :  빙판, 젖은 노면에서 테스트 ) 

 

2세대 볼보 XC60 T6 AWD 인스크립션의 전장은 4,690mm에 공차중량 1,950kg 으로 디젤보다 살짝 무겁다. 엔진은 터보랙을 줄이고 출력을 높이기 위해 슈퍼차저와 터보차저가 결합되어 있다. 스펙상 최고 출력은  320마력에 최대토크 40.8kg.m 의 성능으로 적혀 있는데 체감은 200마력대 중반정도의 가솔린 차량과 비슷한 편이다.

 

난 아직도 볼보 5기통과 6기통이 그립다.  XC60 역시 1세대에서 느낄수 있었던 묵직하고 부드러운 6기통 특유의 좋은 느낌은 확실히 사라졌지만 볼보 특유의 엔진 회전 질감은 나쁘지 않다. 미션은 아이신 8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는데 부드럽고 변속 시 엔진과 이질감이 없어 가족이 타는 SUV에는 최상의 궁합이다.

 

 

 

 

 

악셀 반응은 가볍고 민감하다.  전체적으로 볼보 XC60 을 정의하자면 " 가볍다. " 주행질감 역시 가벼운 편이다.  XC90과 승차감이 비슷하다고 한 매체들이 있지만 확실히 T8 AWD XC90 의 주행질감이 우위에 있다는건 부정할 수 없겠다.  서스펜션은 저속에선 좀 신경질적이고 전체적으로 무난하다.  핸들감각은 1세대 대비 경쾌하고 영민해졌다.  브레이크 성능은 초반 응답성에 중점을 둔 세팅으로 보여지며 와인딩 구간을 2바퀴 돌고나니 급격하게 성능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타이어는 320마력에 대응할 수 있는 고성능 SUV 타이어인 235 55 19 미쉐린 래티튜드 스포츠3 가 장착되어있다. 그나마 고성능 타이어와 AWD 가 코너에서 노면을 최대한 잡아주기 때문에 나름 운전재미를 느껴볼 수 있다.

 

 

 

반자율 주행 테스트 (BMW G30 , XC60, 현대 제네시스 )

 

반자율 주행 테스트에 BMW, 현대 제네시스로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동일한 도로에 날씨가 좋은날과 눈이 오는 날씨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볼보가 독보적이다. 이질감 없고 인식이 빠르며 정확한 편으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시티세이프티 테스트

 

1, 2 세대와 달리 인식하는 알고리즘이 바뀐건지 인식률이 현저히 떨어진다.  차량이 햇빛을 정면으로 바라볼 경우에도 인식률이 떨어지며 사람을 인식한 경우에도  대부분 경고 알람만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기능만 작동했다.

 

 

 

 

 

 

 

 

끝으로

 

XC90이 부담스러웠던 분들에게는 단비와 같은 존재다. 30 ~40 대 가족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디자인, 옵션, 안전 이 모두를 충족시킨다. 몇 가지 지적한 문제들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문제로 보여진다.

 

 

크기


전장×전폭×전고 : 4,690×1,900×1,660mm
휠베이스 : 2,865mm
공차 중량 : 1,950kg
 
엔진


형식 : 직렬 4기통 가솔린
배기량 : 1,969cc
최고출력 : 320ps
최대토크 : 40.8kgm
구동방식 : AWD
 
변속기


형식 : 8단 AT
0->100km/h 가속시간 : 5.9 초 실제 측정시 9.4초

 
섀시


서스펜션 앞/뒤 : 더블위시본 / 인테그럴 링크
브레이크 앞/뒤 : V디스크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 피니언


성능


복합연비 : 9.4 km/l
이산화탄소 배출량 : 183 g/k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티스토리 툴바